스포티지R은 차값에 비하여 자잘한것들이 없다...
QM3도 본넷쇼바는 있는데...
또 강판은 어찌나 얇은지 방음도 잘 안되요ㅠ
해서 방음작업을 시작하기로!
목표하고 있는 부분은
DIY로 본넷 카울 도어4짝 테일게이트 트렁크 바닥 실내 바닥 정도
가능하다면 휀다와 격벽도 하고싶지만, 탈거과정이 힘들것으로 보여서 일단은 보류.
동호회의 산타페DM타시는 형님도 같이 진행하고싶다고 하셔서
같이 구매하고 진행하기 시작하였다.(추후 실내를 위한...)
자재는
신슐레이터 작업은 안하기로 하고,
방진패드 10장과 수성언더코팅제 1통씩 구매를 했다.
대략 78,000원 정도...?
방진패드 장당 1.2kg이니까 전량 다 사용시 12kg정도 공차중량이 증가하는셈.
오늘은 먼저 본넷과 카울을 진행하였다.
다른거 필요없음. 본넷은 방열판만 떼내면 철판이 보이고,
카울의 경우 보이는 볼트 풀고 와이퍼암만 탈거하면 끝. (와이퍼 탈거시 사전에 위치를 마킹해둘것!!)
탈거 관련자료는 https://www.globalserviceway.com/
이곳에서 구하기가 쉽다
역시나 항상 그렇듯 난 사진이 부족하다~~^^
본넷에 방진패드를 붙일때 나는 철판에만 붙였는데
중간에 떠있는 굵은 보강판에도 붙이는게 맞다더라...ㅠ
그리고 카울작업을 위해 탈거~
보이는 볼트들 다 풀고 워셔액호스 탈거하고 살짝 들면 됨.
샤샤샥~
카울작업할때 한결 수월하기 위해선 와이퍼 모터또한 탈거를 해주면 좋다.
육각볼트 3개풀고 배선만 빼면 됨
바로 이 부분.
중간에 방진패드 붙이는 사진들이 어디갔는지...ㅠ
심지어 언더코팅제를 다 바른상태에서 조립하는 중간사진이네;;;
방진패드를 붙인자리와 주변엔 언더코팅제를 발라준다~
얇게, 여러번 발라주는게 포인트.
하고나니 기존대비 3~4dB정도 줄어든게 체감은 잘 안오는 상황이고...
아무래도 도어나 하부방음이 시작되면 확실히 다를것이라 생각하고있다.
본넷과 카울방음작업하는데에는 2장정도 소요되었다~
이상 조립은 분해의 역순.
아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게 있는데
카울과 격벽은 엄밀히 다른거다 카울은 내가 시공한 저 부분이고
격벽은 엔진이 자리한곳과 실내와의 중간에 있는 벽을 말하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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