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거대한 구름 같은 컴퓨터’에 접속해 구름의 일부를 원하는 만큼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그런 이름이 붙여졌다. 사용자들이 정해진 PC 없이도 웹상에 자료를 저장해 어디서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분산형 서비스다.


여기서 구름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뜻한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 말이다. 하늘에 구름이 뜨면, 누구라도 자유롭게 볼 수 있는 모습을 상상하면 된다. 또한 하늘에 떠 있는 구름 한 점은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다. 즉 많은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이 Cloud속에 담겨 있는 것이다.

 

즉,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화된 IT자원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컴퓨팅으로, 사용자는 IT자원(소프트웨어,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을 필요한 만큼 빌려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컴퓨팅을 지칭한다. 쉽게 풀이하면, 사용자가 인터넷(구름)에 접속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한 만큼 빌려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SaaS(Software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대상으로 하는 SaaS는, 사업자가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인터넷상에서 이에 원격 접속해 해당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모델이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중 임대 방식을 통해 온디맨드(On Demand)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Sales-force.com에서 수행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PaaS(Platform s a Service)

PaaS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이다. 컴파일 언어, 웹 프로그램, 제작 툴 등을 포함하며, 개발자들은 플랫폼 상에서 제공되는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의 AppEngine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서버 인프라를 서비스로제공하는 것으로 저장 장치(storage)또는 컴퓨팅 능력(compute)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즉, 저장 장소나 컴퓨팅 능력을 빌려쓰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S3 및 EC2가 있다.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설치파일편집툴 vLite  (0) 2010.01.04
모니터 실측자 CoolRuler  (2) 2010.01.04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2) 2010.01.04
SandBox3.42  (0) 2010.01.03
IPMate(아이피메이트)v 2.1.1  (0) 2010.01.01
EVEREST 5.30.1983 BETA (포터블)  (0) 2010.01.01
Posted by Gim Gyu